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이비인후과 진효승 과장이 알려주는 비염 바르게 알자! Q&A

  • 관리자
  • 20-05-14 10:14:33
  • 조회 : 1165


Q. 비염이란?

A. 비염이란 코안(비강 내)의 염증을 뜻하며 비루(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비염 자체는 중증 질환이라고 보기 어려우나 치료가 쉽지 않고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비염은 왜 생기나요?

A. 비염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원인 및 양상에 따라 알레르기성 비염, 감염성 비염, 급·만성 비염, 혈관운동성비염, 약물성 비염, 위축성 비염, 음식유발성 비염 등 여러 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비중격 만곡증, 비강 물혹, 급·만성 부비동염 등 다양한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Q. 비염 진단을 위해서는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A. 증상이 비특이적이고, 환자분들이 표현하는 양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병력의 문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코내시경을 통해 하비갑개, 비중격, 부비동에 관한 진찰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알레르기 검사, X선 촬영(X-ray), 측두골 전산화 단층촬영(CT)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비염의 치료방법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찾았다면 항히스타민제, 혈관수축제, 국소 스테로이드 분무제 등 비염의 원인에 맞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분의 증상과 정도에 따라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 약물을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작용을 하는 약제내에도 다양한 성분과 종류의 약이 있어 환자에게 맞는 약물 선택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비강의 다른 질환인 비중격만곡증과 만성비후성비염은 비중격 교정술 및 하비갑개 교정술이 필요하며, 부비동염과 물혹의 경우 내시경 부비동 수술이 필요합니다.

 

좋은삼선병원 이비인후과 ☎051-310-9370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