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내분비내과 김종호 과장이 알려주는 당뇨병 Q&A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0-12-17 10:02:57
  • 조회 : 1579


Q. ‘당뇨병’이 생기는 원인 어떤 게 있나요? 단음식과 연관이 있나요?

A. 실제 당뇨병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에게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이 생긴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가 생긴다는 것은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당뇨병을 일으키는 많은 원인들 중 과식이 하나의 원인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Q. 당뇨병이 진단되면 1형, 2형 당뇨병의 종류에 따라 치료도 달라지나요?

A. 당뇨병 관리의 기본은 혈당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1형 당뇨병인 경우에는 인슐린의 절대적인 결핍이 있으므로 인슐린 주사요법으로 치료하게 되며 2형 당뇨병의 경우는 인슐린의 분비나 작용을 돕는 경구 약을 복용하게 되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인슐린 주사요법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1형과 2형 모두 공통적으로 혈압과 고지혈증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Q. 완치가 가능한가요?

A. 1형 당뇨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교정 및 인슐린을 잘 맞고 혈당 유지를 잘해서 합병증의 발생을 줄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췌장이식, 줄기세포의 이용 등은 아직 연구 단계의 치료로 임상적인 치료효과에 대해서는 좀 더 기다려 봐야 할 것입니다. 소아에서 발생한 2형 당뇨의 주기전은 비만으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으로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교정, 약제 등으로 비만이 해소되면서 치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당뇨병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 어떤 게 있나요?

A. 급성 합병증과 만성 합병증이 있습니다. 먼저 급성 합병증은 혈당이 너무 높아서 생기는 케톤산혈증, 고삼투성 고혈당 증후군이 있고 혈당이 너무 낮아서 생기는 저혈당이 있습니다. 이들은 의식저하나 혼수가 올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이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만성합병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크게 대혈관 합병증, 미세혈관 합병증, 당뇨병의 족부병변 등으로 분류 할수 있습니다. 대혈관은 심장의 혈관과 뇌혈관, 말초혈관을 말하며 협심증과 심근 경색, 뇌경색, 파행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세 혈관 합병증으로 당뇨병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콩팥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이 진단되면 혈당 조절과 더불어 환자가 현재 어떠한 만성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을 하고 꾸준한 추적 관찰을 통해 합병증의 발생여부가 파악 되어야 합니다.

 

Q. 당뇨병 있으면 어떤 식습관을 주의해야하는지 짚어주세요.

A. 당뇨병의 식이요법의 기본은 다양한 식품을, 적절한 양만큼,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입니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는 식사 후 장에서 포도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키므로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름기 많은 육류인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등의 지방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내분비내과 문의 : 051-310-9127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