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소아청소년과 배윤진 과장이 알려주는 소아 폐렴 Q&A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0-09-10 15:20:29
  • 조회 : 2404

Q. 소아 폐렴의 위험성?

A.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에 감염돼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아나 소아에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폐렴은 직접접촉, 기침 시 분비물에 묻어나오는 균, 공기 등을 통해 옮겨지게 됩니다. 평소에는 매복해 있다가 몸이 약해지면 집중 공략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항력이 약해졌거나 담배연기 등 비위생적인 환경과 전염병이 유행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폐렴은 소아 사망률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가장 흔한 감염 질환으로, 심한 경우 기관지 확장증· 늑막염· 농흉· 패혈증· 호흡부전 등의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Q. 소아 폐렴의 증상과 진단?

A. 폐렴에 걸리면 가래와 기침이 나타나고 이내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이를 방치하면 가슴 통증이 생기고 피 섞인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몸이 떨리고 두통이 생기고 열이 오르는 점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숨 쉴 때 휘파람이나 피리를 부는 것처럼 쌕쌕 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폐렴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영아나 어린 소아에서는 청색증이나 코 벌렁거림, 흉부 함몰 등 호흡곤란 소견이 잘 관찰되는데요. 엑스레이 촬영으로 병변 범위와 변화를 알 수 있고 혈액과 분비물 검사 등을 통해 원인균을 규명할 수 있습니다.

 

Q. 소아 폐렴의 치료?

A.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안정을 취한 뒤 수액 요법, 산소요법 등을 실시합니다. 만약 2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됐다면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는데, 세균성 폐렴 역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원인 균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용하는 항생제의 종류와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아 폐렴은 환자의 나이와 면역상태, 지역사회에서의 유행 양상 등을 고려해 경험적 치료를 합니다. 호흡곤란이 오거나 산소공급이 필요한 경우, 탈수나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 등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 소아청소년과 Tel.(051)310-9155​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