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의료사회사업 소개

의료사회사업 소개

저희 좋은삼선병원은 1973년 8월 20일 개정의료시행령(대통령령 제 6863호) 제 24조 2항 5호에서「종합병원에는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종사자 자격증을 가진 자 중에서 환자의 갱생,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상담 및 지도업무를 담당하는 요원을 1인 이상 둔다」는 법 조항에 의거하여 의료사회복지사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후원 업무 외에도 봉사활동 등의 중심에 선 저희 좋은삼선병원 의료사회사업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병원이용과 관련하여 언제든지 방문,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 : 사회복지사 김종민

직통 전화번호 051)310-9207

팩스 051)323-3308

좋은삼선병원
의료사회사업 내용

사회복지상담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이 질병의 치료과정에서 겪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상담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가족 내 심리적 부담과 경제적 어려움, 질환에 대한 가족들의 대처 방법, 퇴원 후 치료 과정에 필요한 질환 및 사회복지 정보 등을 알려드립니다.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분야별로 의료사회복지사가 상담을 합니다.

복지정보안내

장애인복지제도 이외에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에 관해 정보를 제공하고 대상여부와 보장내용 그리고 신청방법 등에 대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사회보장제도

대표적 사회보장제도
사회보장제도 대상 보장내용 신청방법
국민기초생활 보장제도 소득과 재산 수준이 국가가 정한 최저생계비 이하이며,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자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해산급여, 장제급여, 교육급여, 자활급여 거주지 읍/면/동사무소 사회복지담당자와 상담 후 신청
희귀, 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희귀난치성 질환지원사업 대상 질환을앓고 있으며 경제적어려움이 인정되는 환자 희귀ㆍ난치성질환의 진료비중 법정본인부담금 보장구 구입비 중 보험급여에 해당하는 본인부담금 호흡보조기대여료 간병비 지원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신청
긴급복지지원제도 질병, 사고 등 위기사유의 발생으로 생계유지 곤란한자로 지원기준에 합당한 자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그 외 지원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시군구 긴급복지지원담당자

진료비지원(원내 지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의 진료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지원 대상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 환자

진료비 지원을 받으시려면?

  • 원외 환자의 경우 구청, 복지관, 보건소 등 지역사회 기관 등에서 사회복지실로 의뢰합니다.
    외부 후원 연계를 통한 지원원내 진료비 지원 대상이 되지 않는 심장병, 백혈병, 장기 이식 등의 난치성 또는 고액의 진료비가 예상되는 환자에 대해서 외부 사회복지 기관이나 방송 프로그램에 의뢰하여 의료비 문제 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기관연계 및 안내

좋은삼선병원에서 치료를 마친 환자분 중에서 다른 병원이나 지역사회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옮겨서 치료를 계속하거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경우 필요한 기관을 연계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장애등록상담

환자가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영구적 장애가 남는 경우 장애등록을 통해 정당한 권리를 확보하고 각종 복지혜택이 가능하도록 장애인복지제도와 등록절차 등에 관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상담

장기이식을 요하는 환자와 가족에 대해 이식에 대한 국가승인과 관련한 법적문제, 이식비용 부담의 어려움, 그리고 이식 전후 겪을 수 있는 심리적 문제와 적응 등의 문제의 해결과 완화를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양학대상담

병원에서 미혼모로 출산이나 입양 관련 문제를 겪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심리적 안정, 사회적응, 진료비 지원, 그리고 출산과 입양 관련 정보제공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동을 포함한 가정폭력과 학대문제가 의심되거나 이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에도 위험으로부터 보호와 법적인 조치, 사회재활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