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증 환자를 위한 최적의 투석환경!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는 만성신부전 등으로 투석을 요하는 지역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투석장비 16대를 추가 도입하여 총 57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석환자의 치료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신 혈액 투석장비와 정수시설을 도입하고 개인별 병상 TV를 설치하였으며, 격리 투석실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투석환자의 감염예방에도 신경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삼선병원은 환자 중심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1995년 개원과 함께 설립된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는 2014년 투석환자등록 우수의료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2020년 보건복지부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 12월 기준 혈액투석 월 2,000건 돌파, 2024년 5월 기준 혈액투석 월 2,500건을 돌파하였습니다.
인공신장센터의 특징
야간투석, 응급투석 실시
신장내과 전문의와 혈액투석 전담간호사로 이루어진 의료진이 24시간 응급투석과 야간투석을 실시합니다.
최신 기종의 투석기기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는 신관 6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총 57대(중환자실 1대)의 Baxter Artis Physio 최신 기종 투석기를 도입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석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 인력
신장내과 전문의와 혈액투석 전담간호사로 이루어진 의료진이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환자들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며 돌보고 있습니다.
안락한 의료서비스와 편안한 휴식을 위한 부대서비스
고도의 정수시설과 편안하고 넓은 환자 휴게실 등 안락하고 편안한 의료를 위한 부대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는 한 달 평균 2,000여 차례의 혈액투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신의 의료 및 최상의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효율 필터로 변경, 교체
2018년 5월 28일부터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에서는 업그레이드 된 최신의 투석기계와 투석필터를 도입하였습니다.
신형 투석기계 Artis Physio는 투석 중 저혈압 발생빈도를 줄여 심혈관계에 미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새로 도입된 고효율 필터(Theranova)는 높아진 투과성으로 중분자 요독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지속적인 사용 시 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이 호전됩니다. 기존 HDF 필터와 같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보여주는 필터입니다.
환자안전을 위한 일회용 저분자량 헤파린 사용, 클로로헥시딘 소독 시행
좋은삼선병원 인공신장센터에서는 환자 출혈경향성과 감염을 고려하여 일회용 저분자량 헤파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고분자량 헤파린은 체내 반감기가 짧아 출혈 경향성이 높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한 투석환자의 혈관관리를 위해 포비딘 소독이 아닌 클로로헥시딘 소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독력이 더 높고 일회용이며, 알러지 발생과 피부착색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투석을 위한 센터 확장
좋은삼선병원은 신관 6층으로 확장하여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투석받으실 수 있도록 확장 이전하였습니다.
침상 재배치를 통한 침상간 충분한 공간 확보, 휴게실 확장, 투석기 추가 도입 등으로 보다 나은 환경에서 투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이란?
여러 종류의 원인 질환들에 의해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배설, 조절, 합성, 대사 등의 기능을 신장이 완전히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체내에 여러 종류의 노폐물(요독)이 축척 되어 전신 증상을 나타내는 병이며, 이런 전신증상을 '요독증'이라 합니다. 즉 요독증은 콩팥의 기능 감소에 의해 요소, 크레아티닌, 요산 등과 같은 대사 산물과 수분, 산, 나트륨, 칼륨, 유기인산, 부갑상선 호르몬 등 여러 종류의 요독이 체내에 많이 축척 되어 나타나는 전신중독 현상을 의미합니다. 신장 기능이 계속 약화되어 정상 기능의 약 30% 이하가 되면 신장이 제대로 본래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여러 현상들이 일어납니다.
- 노폐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습니다.
- 염분과 수분이 충분히 배설되지 않습니다.
- 혈액내의 전해질 균형이 깨집니다.
- 혈압조절이 어렵습니다.
- 빈혈이 생깁니다.
-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 등이 생깁니다.
- 위와 같은 중독현상 때문에 신부전 환자는 전신적인 불쾌감과 함께 계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낍니다.
- 두통, 가려움증, 구역질, 구토와 같은 증상으로 고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의 합병증
- 빈혈 등 혈액학적 이상
-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심장혈관 질환
- 위장관계 합병증
- 신경 및 근육 합병증
- 감염과 면역 이상
- 뼈 질환 및 칼슘/인 대사 장애
- 영양 및 대사 장애
- 내분비 장애
만성신부전의 치료 목표는 위에서 언급한 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최소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호전시켜서 일상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존율을 높여서 오래 살게 하는데 있습니다.
투석요법의 선택
콩팥이 제 기능을 못 할 정도로 나빠진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콩팥기능을 대신하는 방법의 치료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신장기능을 대신한다고 해서 신대체요법 이라고 부르며 크게 신장이식, 혈액투석, 복막투석 치료법이 있습니다.
콩팥이 정상적이 신체 대사를 못 할 정도로 나쁜 만성신부전 환자는 몸의 수분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서 몸이 붓고, 혈압이 상승하며, 조혈호르몬의 부족으로 빈혈이 발생하고, 비타민의 대사에 장애가 생겨 뼈가 약해지며, 체내 노폐물을 적절히 제거하지 못해 몸에 노폐물이 쌓이는 요독증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좀 쉽게 얘기하면 소변을 통해 몸밖으로 배출돼야 할 물질이 몸의 혈액 속을 순환하여 오줌에 의한 독성 증상, 즉 요독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혈액투석 치료
만성신부전 환자의 혈액을 주사기 등의 치료 세트를 통해 기계로 옮겨와서 여러 가지 체내 축적되어 있던 요독 물질을 제거한 후 다시 환자의 혈액 속으로 넣어주는 기계장치인 인공신장기로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1번할 때 4시간 정도 시행하며, 1주에 3번 시행합니다.
복막투석 치료
복막의 투과성을 만성신부전 환자의 치료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간혹 배에 복수가 찬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우리 몸에는 복막 사이의 공간에 적당량의 복수가 있어서 장의 운동을 도와주는데 복막에 병이 생기면 복수가 차게 됩니다. 이런 복수가 차는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복막투석이며, 국소마취로 수술을 하여 치료를 위한 카테타(도관)를 복강에 넣고 그 관의 일부분은 배 밖으로 노출됩니다.
이 관을 통해서 복막투석액 이라는 치료약을 복강에 넣어두면 요독 물질이 빠져나오며, 약 6시간 뒤 이 치료액을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 치료액(복막투석액)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루 4차례 교환하는 것이 복막투석입니다.
환자에 따라서 혈액투석을 할지 복막투석을 할지는 의료진과 의논해서 정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혈액투석을 하더라고 여러 가지 문제로 복막투석으로 변경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국내 만성신부전의 가장 많은 원인은 당뇨병이며 그 다음이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입니다. 이들 당뇨병과 고혈압은 관절염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아주 흔한 만성질환으로 평균 연령이 높아짐으로써 계속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므로 이들 원인 질환의 철저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