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치과 안대희가 알려주는 치주염 Q&A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1-01-29 15:15:27
  • 조회 : 1836

1. 치주염이란 무엇인가요?

치주염이란 치아를 둘러싸는 구조인 뼈, 인대, 잇몸 부위의 감염입니다.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환으로 알려진 치주염은 성인에게서 치아를 상실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치주염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치아 표면에 형성되는 세균막으로서 여기서 생성되는 독소가 잇몸에 출혈과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적절한 관리 및 치료가 시행되지 않고 방치된다면 치아를 둘러싸는 구조가 점차 파괴되어 결국 치아의 상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치주염이 발생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치주염의 확인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침묵의 질환이라고도 불리는 치주염은 증상이 있어도 본인이 치료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진행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잇몸에 불편감이 많이 느껴지는 상태가 되면 이미 치주염이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잇몸에 불편감이 느껴지거나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부어있는 경우, 또는 치아가 흔들리거나 위치가 변한 경우에는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치료를 꼭 받아야 하나요?

치주염이 진행되어 형성된 잇몸 하방의 치석과 염증조직은 칫솔질로는 적절하게 제거되기 어렵습니다. 치과의사에게 검진을 받고 정확한 잇몸 상태를 파악하여 증상이 심한 경우 더 나빠지지 않도록 적절한 치주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크게 비외과적인 방법과 외과적인 치주수술로 나눌 수 있으며, 구강건강이 장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개인의 구강 관리 능력에 따라 3~6개월 간격의 정기검진이 필수적입니다.

 

4. 치주염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평상시에 칫솔질을 올바른 방법으로 꼼꼼하게 시행한는 습관을 들여서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이상은 입안에 쌓인 치석 등을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문의. 051-310-9374​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