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정형외과 김두열 과장이 알려주는 야외 활동시 근육통, 관절통 주의해야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1-03-18 14:32:03
  • 조회 : 1134

Q. 관절통 과 근육통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A. 갑작스럽게 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생기는 근육통은 대게 2주 이내 통증이 사라집니다. 반면 관절통은 휴식만으로 낫기 어려우므로 통증은 2주 이상 지속됩니다.

또한 근육통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만히 있을때는 통증이 완화되며 근육을 움직이거나 손으로 누르는 등 압박을 가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반면 관절통의 경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할수 있으며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 소리나 통증이 심해집니다.

 

Q. 관절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관절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절 통증을 느끼게 하는 질환 전체를 통틀어 관절증(arthrosis)라고 합니다. 무릎관절증의 원인은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흔하며, 나머지는 외상으로 인한 손상 입니다.

 

Q. 관절통의 가장 흔한 원인인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무엇이 있나요?

A.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보존적 치료의 경우 증상을 발견한 초기에 치료하게 되고 약물요법과 물리치료, 보조기 등의 국소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 하며, 증상이 악화되거나 급격하게 질환이 진행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Q. 야외활동시 관절염 예방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봄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활동 전 무리가 갈수 있는 부위를 중심으로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30~60분 간격으로 관절에 휴식을 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Q. 관절에 좋은 운동은 무엇이 있나요?

A. 1) 걷기

흙이나 모래 위를 걷는 것은 관절염에 좋습니다. 발바닥 전체가 모래에 닿아 충격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실내에서 러닝머신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꼭 신발을 신어 충격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을 좋아하시는 경우 경사가 심하거나 울퉁불퉁한 코스는 피하시고 평평한 길을 걷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내리막길을 걸을 경우에는 체중의 3배가 넘는 무게가 무릎에 실리기 때문에 하산길을 선택 하실때는 완만한 길로 내려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실내자전거

야외 활동이 부담스러우시면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 실내 자전거의 경우 안장의 높이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 안장의 높이가 낮게 되면 무릎이 과하게 구부려져 통증 및 관절염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수중운동

코로나19가 종식된다면 가장 추천 드리는 운동입니다. 수중운동은 물의 부력으로 인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80%까지 줄어들어 가장 부담 없이 운동 할 수 있습니다. 수중 운동 중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수영인데 평형의 경우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렸다 펴야 하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정형외과 Tel.(051)310-9267​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