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소아청소년과 박순빈 과장이 알려주는 소아의 성장평가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1-04-02 09:19:25
  • 조회 : 740

Q. 성장평가란 무엇인가요?

A. 소아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성장하는 것으로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로 인해서 정상적인 성장이 이루어 집니다. 만일 정상적 성장에서 벗어난다면 내분비적인 혹은 비내분비적인 신체질환의 첫 번째 신호가 될 수 있어 정확한 성장의 평가는 소아의 진료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정상 소아의 성장은 어떤가요?

A. 보통 출생 후 성장을 주로 이야기 하며, 영 · 유아기, 유년기, 사춘기 성장의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영 · 유아기 성장은 출생 후 3세까지 1년에 10-20cm 급격히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3세 이후 사춘기 시작 전까지 유년기 동안에는 성장속도가 감소하여 1년에 평균 5-6cm 정도 자라나게 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다시 급성장을 하게 되는데, 보통 남아가 여아보다 2년 정도 늦게 사춘기가 시작하고 남아는 사춘기동안 평균 25-30cm, 여아는 20-25cm 정도 자라게 됩니다.

 

Q. 성장을 조절하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부모의 키에 따른 유전으로 인해서 자녀의 신장이 결정 됩니다. 만약 부모의 키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어느 한쪽을 닮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양도 각 시기마다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 열량도 중요하지만 단백질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그 외에는 만성 질병의 경우 성장 장애를 초래하며, 호르몬의 경우 성장인자의 합성 분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성장을 조절합니다.

 

Q. 성장을 평가하는 위해서는 무엇을 보아야 하나요?

A. 가장 우선 해야 할 것은 신장의 측정이나 정확하게 평가 하기 위해서는 1회의 키 측정보다는 6-12개월 일정한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최근의 성장속도가 정상이라면 성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모의 키를 통해서도 어느 정도 신장의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왼쪽 손목뼈를 방사선 촬영하여 개인의 골연령을 측정하는데 예측 성인키를 간접적으로 구할 수 있어 유용한 검사입니다.

 

☎ 문의 051-310-9155

 ​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