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정신건강의학과 김강률 과장 ‘소아 틱장애’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1-10-06 11:25:39
  • 조회 : 837

♥ 틱은 언제 나타나나요?

틱장애의 발병연령은 대체로 2~15세 사이로 5~7세에 가장 호발하는 연령입니다. 음성틱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20%이하이며, 운동틱 보다 약간 더 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는 증상이 일시적인 틱 삽화로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양상을 반복하다가 그 뒤 좀 더 지속적인 틱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드문 경우에는 틱의 발병 초기부터 매분마다 갑작스럽고 격렬한 틱 증상이 폭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안면틱으로 특히 눈에 나타나는 틱 증상입니다. 한가지 틱이 없어지면 새로운 틱증상이 나타나거나 또는 이전의 사라진 틱이 다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틱 증상이 교차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틱은 다른 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공존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가 또래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관계 그리고 학업수행에 더 많은 어려움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 강박장애

틱과 연관된 강박증은 사춘기 전에 남아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호전적이고 성적인 내용이 혼합된 강박 사고가 주를 이루며 좌우대칭과 정확성에 대한 걱정을 합니다. 아동 스스로가 계속되는 사고 내용에 일상생활이 힘들어 지고 지쳐 보입니다.

 

♥ 틱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틱은 일시적으로 있다가 한 달 정도 이후 사라지는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틱이 만성적으로 계속되거나 틱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권합니다. 치료를 하는 중에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 약물치료

틱이나 뚜렛 장애는 약물치료가 주가 됩니다.

틱이 도파민 과잉 활동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항도파민 제제를 흔히 쓰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약들이 입마름, 진정 등의 부작용으로 많은 환자들이 약물 복용을 중단했으나, 최근에는 부작용을 보완한 비정형 항정신용제를 사용하여 부작용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② 행동치료 및 개인 행동치료

틱 자체로 인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느끼게 되는 낮은 자존감, 동반되는 증상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알고 대처하는 방법들을 찾아나가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 문의 051-310-9368​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