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신장내과 김선민 과장이 알려주는 환자 스스로 확인하는 투석 혈관 관리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2-01-04 15:20:53
  • 조회 : 514

환자 스스로 투석혈관 상태를 확인하는데 1분이면 충분합니다. 투석혈관과 관련한 세계의 여러 진료 지침들에서는, 환자 스스로 투석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을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환자 스스로 1분 안에 투석혈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신체검사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1) Look (눈으로 봅니다.)

투석혈관의 피부색 변화(발적, 멍)나 투석혈관이 있는 팔에 부종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투석혈관 천자부위에 피부가 얇아지거나, 출혈은 없는지, 피부가 벗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투석혈관이 있는 쪽의 어깨와 가슴쪽에 없었던 곁가지가 새롭게 관찰되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2) Listen (들어봅니다.)

잡음(투석혈관에 혈류가 지나가면서 들리는 쉭~쉭~하는 소리)이 연속적으로 잘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전과 비교 시 소리의 크기와 연속성에 변화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평소에도 투석혈관의 잡음이 잘 들리지 않아 확인이 어렵다면, 의료기점에서 청진기를 직접 구매하여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Feel (만져서 느껴봅니다.)

투석혈관을 손으로 만져서 열감이 없는지, 떨림이 잘 느껴지는지, 아니면 없었던 맥박이 강하게 있는지 느껴봅니다.

- 떨림은 투석혈관 전반으로 잘 느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동정맥인조혈관도 동정맥루에 비해서 조금 덜 할 수도 있으나 잘 만져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맥박은 크게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맥박처럼 약하게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국소적으로 강하게 만져질 경우 투석혈관의 협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한 맥박이 느껴진 직후에 떨림이 강하며, 이후에는 오히려 약한 혈류로 인해 떨림이 아주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투석혈관은 혈액투석 환자의 생명선입니다. 환자의 소중한 투석혈관을 보다 건강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올바른 신체검사를 통해 투석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 시 혈액투석의 이해도가 높은 투석혈관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투석혈관클리닉(24시간 응급대기)

☎051-922-5618 / 010-7601-9049​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