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삼선병원 로고

좋은삼선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카드뉴스

[공지] 신경과 박승하 과장이 알려주는 두통

  • 좋은삼선병원_전체관리자
  • 22-03-28 16:50:13
  • 조회 : 901

Q. 두통은 어떠한 원인으로 생기는 건가요?

A. 두통은 크게 일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밀한 MRI 등의 검사를 해도 두통의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일차성 두통’ 이라고 하고, 어떠한 원인질환에 의해 두통이 생기는, 자칫 위험할 수도 있는 두통을 ‘이차성 두통’ 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뇌혈관질환, 뇌종양 및 뇌염과 같은 뇌질환 뿐 아니라 감기 등 열을 동반하는 질환이나, 약물이나 알코올 등에 의한 두통이 포함됩니다.

 

Q. 일차성 두통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일차성 두통은 뇌의 해부학적인 구조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머리뼈 주변의 근육이나 뇌 주변의 혈관, 신경세포의 민감성 등으로 두통이 유발되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긴장형 두통과 편두통 등이 있으며 전체 편두통 환자의 15% 정도에서는 편두통 발생 전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앞이 번쩍거리고, 저리고 쏘는 등의 이상감각, 몸에 힘이 빠지는 근력저하, 말이 잘 안나오는 언어장애가 선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이차성 두통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이차성 두통은 두통의 원인이 명확히 있고, 원인이 있는 한 두통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며, 원인을 제거해주면 완치가 가능한 두통입니다. 진단은 명확하지만 문제는 원인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정확한 진단이 늦어지면, 생명이 위험해지거나,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와서 큰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는 위험한 두통입니다.

이차성 두통에는 뇌종양, 뇌출혈, 뇌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팽창하는 뇌동맥류, 혈관염, 뇌의 감염 등으로 발생하는 뇌수막염이 있습니다.

 

Q. 원인이 굉장히 다양한 두통의 경우 병원을 가야 할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A. 두통이 이전과 달리 더 자주 생기거나, 더 심하게 아프다든지, 이전에 잘 듣던 진통제가 효과가 없거나, 더 자주 복용해야 한다면 일단은 두통전문의에게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망치로 맞은 것 같은 심한 두통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머리를 다친 후 발생한 두통이 지속 될 때 기침, 용변 또는 성행위 후에 두통이 생겼을 때, 50세 이후 처음으로 두통이 생겼을때, 두통과 함께 열이 나고, 구역과 구토가 동반할 때 두통과 함께 신경학적 증상, 의식저하, 시력이나 시야에 이상이 느껴지거나,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어지럽고, 균형을 잡기 힘들 때는 이차성 두통의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속히 병원을 내원하셔서 정밀한 검사를 해보셔야겠습니다.

 

Q. 병원을 내원하게 되면 어떤 검사와 치료를 하게 되나요?

A. 두통의 진단은 통증에 대한 자세한 문진과 정확한 신경학적 진찰이 기본이며,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차성 두통의 가능성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CT 나 MRI,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추가적인 영상 검사 등으로 이차성 두통으로 진단이 된다면, 각각의 질환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